당신이 이 순간에만 존재하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괜찮아요

당신이 이 순간에만 존재하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괜찮아요

 

삶의 의미 찾기보다는 살아있음을 경험하는 것에 집중하자

나는 내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기보다는 살아있음의 경험을 찾고 있다고 믿습니다.” – 조지프 캠벨

어느 날 요가 매트 위에 앉아있었습니다. 앞으로 몸을 숙이며 발끝을 향해 손가락을 길게 뻗었지만, 어느새 화가 치밀어 올랐죠. “이게 무슨 소용인가? 요가는 편하고 릴렉스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나는 너무 몸이 굳어서 자세를 제대로 취할 수가 없네. 다른 사람들은 쉽게 하는데 나는 왜 이렇게 힘들까? 이런 자세로는 진도가 나가질 않네. 요가를 왜 하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나 이것은 내가 가진 더 큰 문제를 보여주는 단면이었습니다. 요가 자세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해서 내가 발전하지 못했다고 생각한 것이죠.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자책하며 ‘생산성’ 없이는 가치가 없다고 믿었던 것이죠.

현대인의 생산성 강박 문화

우리 사회는 우리에게 끊임없이 목표를 세우고, 무언가를 이뤄내라고 압박합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은 게으른 것으로 치부되죠. 돈을 벌지 않거나 남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취미는 시간 낭비라고 여겨집니다. 우리에겐 반드시 업적과 성과를 남겨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자리 잡고 있죠.

당신이 이 지구상에 있는 날들을 열심히 일하지 않고 보냈다면 그것은 누구에게도 쓸모 없다.“라는 사회적 통념은 개인의 가치를 생산성과 연결 짓는 잘못된 믿음을 반영합니다.

순간의 가치와 자기 사랑의 중요성

하지만 삶에서 가장 의미 있는 순간들은 뚜렷한 ‘목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양을 바라보는 아름다움을 금전적으로 환산할 수는 없고, 별을 보며 느끼는 경이로움도 생산성과는 거리가 멉니다. 우리가 음악에 취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듣고 있을 때의 그 순간은 결코 ‘낭비’가 아닙니다.

자기 사랑은 당신 자신의 인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와 돌봄이 이기적이지 않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이제는 우리 자신에게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허락을 내리고, 그러한 순간들을 충분히 누리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을 이루느냐보다는 어떻게 살아내는지가 더 중요해요

당신에게 5년 후의 모습을 물어보는 면접관에게 당신은 깜짝 놀랄 정도로 모르겠다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5년 후의 나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질문에 답할 필요가 없어요. 인생의 ‘목적‘이라는 것은 사랑을 향해 나아가고 사랑을 반영하는 것 뿐이죠.

일상에서 잠시 멈춰 서서 주변을 둘러보고, 감각을 깨우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발아래 풀잎을 바라보며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있는 여유를 가져보세요. 생산성 강박에서 벗어나, 자신의 감정과 경계를 존중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가꾸어가는 용기를 내보세요.

당신이 이 순간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답니다! 🙂 스스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삶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고 누리는 길이에요. 생산성과 타인의 기준으로 평가받을 필요 없이, 당신 자신만의 방식대로 행복을 누리며 살아가세요! 👏🥰

우리는 더 이상 무엇인가를 이루어내야 한다는 끝없는 압박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삶의 본질은 생산성이나 성과가 아닌 순간에 대한 깨달음과 감사인 것이죠. 당신에게 이 순간의 경험만으로도 가치 있는 삶이 충분하답니다. 자신을 믿고 사랑하며,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내세요. 행복한 순간을 꼭 붙잡고 즐기길 바랍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