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에 집착했던 과거
저는 항상 내 인생을 내 직업으로 규정했었어요. 제가 일했던 LA의 홍보 회사에서는 이메일 확인으로 하루가 시작되고, 식사 시간에도 계속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곤 했죠. 출장도 잦았고, 저녁 일정도 빽빽했어요. 자유로운 시간이라고는 거의 없었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 악화
이렇게 바쁜 일상에 치여 저는 점점 건강이 악화되기 시작했어요. 스트레스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져나가기 시작했고, 일주일에 한 번씩 편두통이 찾아왔죠. 의사 선생님께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어요.
충동적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푸에르토리코로 이주
7개월 전, 저는 결국 이 일을 그만두기로 했어요. 그리고 단 일주일 만에 LA 아파트를 나와 푸에르토리코로 원정길을 떠났죠.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서 제 삶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게 되었어요. 이 일이 제가 원하는 삶을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죠.
새로운 환경에서의 방황과 불안
푸에르토리코에 도착한 첫 며칠은 정말 천국 같았어요. 하지만 곧 그 행복감이 사라지기 시작했어요. 왜 그랬냐고 생각해보니, 직장을 그만두면서 제가 알고 있던 삶의 90%를 잃어버린 것 같았어요.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엇이고, 취미는 무엇이며, 나 자신은 어떤 사람인지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일상에서의 작은 즐거움 찾기
그래서 저는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매일 현재에 집중해서 행복을 찾아가는 것을 제 목표로 삼기로 했어요. 명상, 건강한 식단,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등 일상 속 작은 행복 찾기에 노력하고 있죠.
인생의 목적을 찾는 것에 대한 압박감 해소
내일 당장 인생의 목적을 찾지 않아도 된다는 자기 허락을 내렸어요. 계속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천천히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박감 없이 자신을 탐색할 수 있게 되었죠.
새로운 환경에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
푸에르토리코에서 새로운 경험과 취미를 발견하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어요. 굴을 좋아하게 되었고, 물속에 들어가는 것도 재미있더라고요. 생각보다 제가 더 창의적이라는 걸 깨달았죠.
자신을 칭찬해주세요.
직장을 그만두고 큰 위험을 감수했어요. 섬으로 이사가는 것도 더 큰 도전이었죠. 매일 작은 일들을 감사히 여기세요. 스페인어를 배우고, 서핑을 시도하고, 필라테스 클래스에 다니는 등 긍정적인 일상들이 늘어나고 있죠. 나쁜 면만 보면 좋은 면은 보이지 않게 돼요. 하루에 10분만이라도 명상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칭찬해보세요. 아침 일찍 일어나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하고, 새로운 사람과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당신이 매일 작은 것들을 해내고 있다는 걸 인정해주세요.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마세요.
2분 동안 생각을 아예 비우세요. 마음을 비워두세요.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그런 생각들은 걱정만 불러일으킬 뿐이에요. 3번 깊게 숨을 쉬고, 긍정적인 것을 생각하고, 미소를 지어보세요. 항상 웃을 일이 있고, 걱정할 일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걸 깨달을 거예요.
휴식을 취하는 것도 괜찮아요.
가족들은 제가 대학 학위를 버리고 401(k)까지 써가며 섬으로 온 게 낭비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그 동안 6년 동안 하루에 12시간씩 열심히 일하며 긍정적인 평가 한 번 받지 못했다는 걸 알고 있어요. 매일 엄청난 업적을 쌓아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보려는 거죠. 때로는 그저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내일 당장 인생의 목적을 찾지 않아도 괜찮아요.
정말 쉬워 보이지 않잖아요. 하지만 매일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세요. 푸에르토리코에서 저는 굴도 좋아하게 되었고, 물속에 들어가는 것도 너무 좋더라고요. 생각보다 제가 더 창의적이라는 걸 깨달았죠. 아직 제가 인생에서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목적’을 가져야 할지 모르겠지만, 계속 시도하면서 찾아가는 게 중요해요.